HOME > 문화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스포티파이, 한국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K팝의 본고장’ 한국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원 스트리밍 가입자 서비스 시작
한국소비자정보신문 기사입력  2021/02/07 [04:14]

 

스포티파이(Spotify)가 한국에서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2월 1일 론칭했다. 이제 한국 청취자들은 스포티파이가 보유한 6000만개 이상의 트랙과 40억개를 웃도는 플레이리스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전 세계에서 인기가 가장 높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스포티파이는 쉽고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혁신적인 기술 프레임워크, 청취자의 입맛에 맞춘 신보 검색 및 알고리즘형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 한국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스포티파이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는 총 93개국으로 늘었다.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큰 음원 시장인 한국은 스포티파이의 글로벌 확장 여정에 빼놓을 수 없는 시장이다. 한국은 디지털 포용성이 높기로 전 세계에서 손꼽힐 뿐 아니라 K팝에 힘입어 문화와 음악의 중심지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스포티파이가 2014년에 K팝 플레이리스트를 처음 선보인 이래 스포티파이 플랫폼을 통한 K팝 청취 비중이 2000% 이상 늘었다. 스포티파이는 크리에이터와 음반사, 유통사, 팬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한국 음원 스트리밍 생태계 전반의 성장을 꾀할 방침이다.

 

알렉스 노스트룀(Alex Norstrom) 스포티파이 프리미엄비즈니스부 총괄은 “스포티파이는 수많은 청취자와 아티스트가 포진한 한국에 늘 진출하고 싶었다”며 “한국 서비스 론칭은 더 많은 청취자에게 질 좋은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스포티파이에게 힘을 보태고, 한국 아티스트와 전 세계 3억2000만명의 청취자를 잇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르를 불문하고 한국의 아티스트들과 전 세계 청취자들을 연결한 기회를 더 많이 창출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스포티파이는 시장별 맞춤형 음원 경험을 선사하는 기업답게 한국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여러 새로운 플레이리스트를 마련했다. 한국 음원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엄선한 최신 음악을 인기별·장르별로 제공한다. 스포티파이가 마련한 새로운 플레이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톱(TOP) 플레이리스트 :

코리아 뮤직 핫 나우(Korean Music Hot Now), 프레시! 뉴 뮤직 코리아(FRESH! New Music Korea), 핫 히트 코리아(Hot Hits Korea), 코리아 뮤직 라이징(Korean Music Rising), 투데이 드라마 OST 핫 나우(Today's Drama OST Hot Now), K팝 대박(K-Pop Daebak) 등.

 

▲장르별 플레이리스트 :

트렌칠(TrenChill) K-R&B, 트렌칠 K힙합, K힙합 +82, K-Are & Be, 인 더 K인디(In The K-Indie), 코리아 씨티팝(Korean City Pop), K락 스피릿(K-Rock Spirit), 포크·어쿠스틱 핫 나우(Folk & Acoustic Hot Now), 오케스트라 코리아 발라드(Orchestra Korean Ballad) 등.

 

▲테마별 플레이리스트 :

유 디드 웰(You Did Well), 디 엔드 오브 더 데이(The End of the Day), 소 쿨 드라이빙(So Cool Driving), 브레인 레스트 432Hz(Brain Rest 432Hz), 럴러바이 zZZ(Lullaby zZZ), 트랜센덴틀 게임 플레이(Transcendental Game Play), 러닝 K팝(Running K-Pop), 가요 인스트러멘틀(GAYO Instrumentals), 스프링 뮤직(Spring Music), 인투 더 레인(Into the Rain), 넥스트 페이지 오브 더 브레이크업(Next Page of the Break-up), 키친 멜로디(Kitchen Melodies) 등.
 
▲아티스트별 플레이리스트 :

디스 이즈 BTS(This Is BTS), 디스 이즈 블랙핑크(This Is BLACKPINK), 디스 이즈 스트레이 키즈(This Is Stray Kids), 디스 이즈 NCT(This Is NCT), 디스 이즈 트와이스(This Is TWICE), 디스 이즈 태연(This is Taeyeon), 디스 이즈 박재범(This Is JAY Park), 디스 이즈 청하(This Is CHUNG HA), 디스 이즈 로꼬(This Is Loco) 등.

 

새로운 플레이스트는 추후 K팝, 힙합, 인디, OST, R&B 등 다양한 한국 음악을 망라한 스포티파이의 K팝 장르 허브, 새로운 K음악을 찾아주는 플레이리스트로서 스포티파이의 글로벌 신인 아티스트 발굴 프로그램인 ‘레이더(RADAR) 코리아’와 연결된다. 스포티파이의 K팝 장르 허브는 러시아, 인도, 브라질, UAE 등 72여 개국에서 현지화됐다.

 

스포티파이의 프리미엄 7(Premium 7) 서비스에 가입하면 신용 카드 정보를 별도로 입력할 필요 없이 프리미엄 서비스를 모바일로 7일간 무료 체험할 수 있다. 신용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2021년 6월 30일까지 가입하면 3개월까지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청취자들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삼성 모바일·TV, LG TV,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Xbox), 보스(Bose) 등 다양한 기기와 앱을 통해 스포티파이의 음원을 즐길 수 있다.

 

스포티파이는 프리미엄 인디비주얼(Premium Individua)과 듀오(Duo) 두 가지 요금제를 선보이기로 했다. 안드로이드나 iOS 앱 스토어, 웹사이트(www.spotify.com/kr-ko/)에서 스포티파이 앱을 내려받으면 각자의 취향에 맞춰 음원을 즐길 수 있다. 관련 이미지는 웹사이트에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스포티파이(Spotify)는 2008년 처음 출시되었을 때 음악 즐기는 방법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회사의 사명은 수백만명의 창의적인 아티스트들에게 자신의 예술로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수십억명의 팬들에게 이러한 창작자들로부터 영감을 얻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간 창의성의 잠재력을 여는 것이다.

 

오늘날 스포티파이는 6000여만 곡들과 40억개의 플레이리스트를 보유한 세계 최대의 오디오 스트리밍 구독 서비스로서 전 세계 93개 시장에 걸쳐 3억2000만 사용자의 커뮤니티를 두고 있다.

스포티파이는 Investors와 For the Record 웹사이트 및 ‘리소스-소셜미디어’ 탭에 기재된 기타 소셜미디어를 통해 회사 정보를 공개한다. 자세한 정보, 이미지, 언론 팀 연락처는 https://newsroom.spotify.com/를 참조하면 된다.
/박소원 기자

기사입력: 2021/02/07 [04:14]  최종편집: ⓒ consumernewspaper.com